본문 바로가기

이슈

루마니아 진단키트 수출이유? 나토수송기가 왜 인천공항에?

미국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국 바이러스라 부르면서 중국을 비난해도 

전염병 통제를 위해서 중국산 제품에 의존하는게 현실이지요.

의료 장비와 방역 용품이 부족해지면서 중국산 제품은 더욱 늘고 있고요.

트럼프 대통령은 이제 중국 바이러스란 표현을 쓰지 않겠다고 선언을 함으로써

중국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중국의 지원을 받기 위해 항복을 했다라는 평도 나오곤 있답니다.

 

팬데믹의 여파로 인해서 진단키트가 부족하다보니 중국산 진단키트를 쓰는 국가들도 있는데

체코에선 중국에서 수입한 진단키트가 최대 80%의 오류를 발생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중국산 검사 키트 신뢰성의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이어 스페인에서도 중국에서 수입한 진단키트가 문제가 발생되고 있고

심지어 무허가 제품까지 받았다고 언론 보도가 되고 있는 상황이랍니다.  

 

스페인에서는 정확도가 80%에 이른다고 믿고 제품을 34만개 주문한 상황이거든요.

하지만 검사해보니 정확도가 30%도 못 미친다는걸 발견함으로써 

중국산 진단키트 사용을 중단했고, 중국 회사 측에는 수입한 제품의 교체를 요청하기도 했어요. 

중국산 진단키트에 문제가 있다보니 

세계 각국으로부터 한국의 진단키트 수출 등 지원요청이 더 쇄도할 것으로 예상 되어요.

어제 뉴스 기준으로는 수출 요청한 나라가 50개국이고,

별도로 진단 키트 제공 여부를 물어온 국가가 50개국 이었다고 해요. 

 

한국의 진단키트를 이미 수출한 나라는 3곳인데 콜롬비아와 루마니아, 아랍에미리트가 있어요.

미국도 수입을 위해 자국 내 절차를 진행 중이랍니다.

콜롬비아와 루마니아는 진단키트 각각 2만개와 5만개,

그리고 아랍에미리트는 채취키트 5만1천개 수출한 상황이에요.

 

수출이나 지원을 할 국내 여건이 되느냐라는 비판도 있었는데

현재 국내에서는 필요한 하루 2만건씩의 시약 물량은 충분히 있는 상황이고요.

 

오늘 뉴스를 접했는데 루마니아에서 보낸 나토기가 도착했더라구요.

긴급하게 한국의 진단키트를 실어 가기 위함이라고 하는거 보면

루마니아도 코로나로 인해 심각한 상황에 놓인것 같아요.

 

나토기는 군용 수송기인데요

인천공항과 같은 민간공항에 착륙하는건 이례적인 일이었답니다.

긴박한 현지상황을 이해한 우리 정부에서 허락했기에 민간공항에 착륙을 하게 되었고요.

헝가리에 배치된 나토기가 인천공항에 오게된 이유가 

루마니아에서 이웃나라인 헝가리에 요청해서 우리나라로 오게 되었다고 해요.

참고로 나토 회원국간에는 나토의 협조아래 수송기를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벌써 두번이나 한국산 장비를 실어가는

루마니아의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것 같아요.

유럽의 수많은 나라에서 동유럽의 루마니아가 우선적으로 진단키트와 방호복 수송해가고 있으니깐요~ 

 

루마니아 진단키트 수출이유는

작년에 발생한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일어난 유람선 침몰 사고와 연관이 있는데요.

이때 수십명의 한국인 피해자들이 발생되었을때 

다뉴브강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서여러 동유럽 국가들에서 도움을 주었답니다. 

 

 

이때 우리나라가 사고 수습을 잘 할수록 배려를 해준 나라가 헝가리와 루마니아였고요.

사고는 헝가리에서 났지만 당시에 루마니아가 돕지 않았다면 수색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어요.

자국의 댐까지 막아가면서 실종자들을 수색하는데 도움을 주었답니다. 

당시에 댓가도 없이 인도적인 차원에서 해준 일이었고요.

루마니아 진단키트 수출이유가 한국에선 이때 도움받는걸 잊지 않고서

필요할때 갚는 외교를 펼치고 있는 것이지요. 

 

 

루마니아도 대단하다고 느껴지는게 코로나로 인한 국가적인 상황은 자세히 모르겠지만

적극적으로 날아와서 국민을 구할 키트를 간다는 것 자체가 감동으로 다가오더라구요.

기사를 접하고 국민을 위한 진정한 국가이지 않나 생각이 들었어요. 

한국에서 가져간 루마니아 진단키트로 코로나를 잘 막았으면 좋겠네요.

 

우리나라가 수많은 경제적 도움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위급한 상황이되니까 문을 내거는 나라고 있었잖아요.

그 상황과 너무 비교가 되더라구요.

 

국가적 재난, 팬데믹 선언이 된만큼 나라간의 싸움을 잠시 내려놓고

전세계가 단결해서 앞에 닥친 재난을 먼저 해결해야되지 않나 싶네요.